JB(주)는 건강하고 따듯한 에너지로 고객에게 편안한 일상을 제공한다는 미션을 목표로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지역 기반 기업이다.
2020년 JB(주)는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으로 ‘JB 어린이 친환경 에너지 과학 교실’ 개소를 준비해 왔다. 충남을 대표하는 에너지기업으로써 지역의 아이들을 위해 쉽고 재밌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과학 꿈나무로 육성하자는 것이 취지였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역의 모든 행사가 취소되고 개학이 연기되는 상황에서 대면 활동 및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새롭게 시행한다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었다. 신규 프로그램은 수혜자와 소통하며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회의도 쉽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시행하려니 많은 장애물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도 아이들은 생각하고 꿈꾸며 자라기 때문에 그냥 멈출 수만은 없는 일이었다.
이에 JB는 수혜 지역과 대상을 축소하여 온라인으로 활동을 시행하고 표본 그룹의 소규모 대면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방향성을 수정해 나가는 것으로 실행 계획을 설정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임직원의 참여였다. 사회공헌의 프로그램 구성상 임직원의 봉사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했지만, 임직원의 지지와 참여가 없는 사회공헌 사업은 지속가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진정성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함께 즐기며 참여할 수 있는 사내 구성원들을 모집했다. 교육재료와 내용에 대한 회의가 이루어졌고, 다양한 과학교구 중 몇 가지를 골라 실험해보며 의견들을 정리해나갔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교육적이어야 하며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너무 빠르지도 너무 오래 걸리지도 않아야 하므로 다양한 과학 교구를 구매하여 만들고 또 만들었다.
그렇게 시행착오를 겪으며 만장일치로 선택한 과학교구는 태양광 자동차였다. 이후 태양광에 대한 교육과 자동차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 촬영을 준비했다. 완성된 동영상은 모두가 볼 수 있도록 유튜브에 업로드하였으며, 코로나19 사태가 끝나면 더 많은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친환경 에너지 과학 교실 키트는 아산지역 아동 50명에게 선물 꾸러미와 함께 제공되었다. 온라인 교육의 효과와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지역아동센터 긴급 돌봄 아동 5명을 대상으로는 안전한 환경에서 대면 수업을 시행했다. 함께 동영상을 보고 아이들이 만드는 법을 도와주며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찾아 나갔다. 이 프로그램은 조금 더 보완하여 대상과 지역을 확대함은 물론 온라인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이다.
(8)
July 15, 2020 at 05:26AM
https://ift.tt/2CboV0H
비대면 시대의 과학문화 사회공헌활동 – Sciencetimes - Science Times
https://ift.tt/2XUmXd9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비대면 시대의 과학문화 사회공헌활동 – Sciencetimes - Science Time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