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다양한 문화인프라 구축으로행복 '문화 도시 포항' 만든다 - 경북매일신문

지난해 ‘2021 포항거리예술축제’ 개막식 모습.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올해 행복한 문화도시 건설을 위해 다양한 문화 인프라를 구축한다.

포항시는 17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인프라 구축을 통해 따뜻한 회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문화도시 포항’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포항 출신의 조선시대 유학자이자 한의학자인 석곡 이규준 선생 기념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포항이 낳은 근대 한의학·문학·철학·천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선구자 석곡을 기리는 ‘석곡 이규준기념관’은 동해면 도구리 일원에 40억 원을 투입해 올해 12월까지 지상2층 규모로 완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포항시에서 열렸던 ‘2021 전국생활문화축제’홍보물. /포항시 제공
지난해 포항시에서 열렸던 ‘2021 전국생활문화축제’홍보물. /포항시 제공

기념관에는 경상북도 문화재로 지정된 ‘석곡선생 목판’ 보관을 위한 수장고와 전시실, 체험관, 석곡학습관 등의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또한, 옛 중앙초등학교 자리에 새롭게 건립되는 북구청 신청사 3~6층에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미래지향적 공간인 ‘문화예술팩토리’를 조성한다.

‘문화예술팩토리’는 4차 산업 기반의 스마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문화·예술·전시·체험·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차세대 문화공간이다. 인근 문화 거점들인 옛 수협창고 복합문화공간, 꿈틀로, 포은중앙도서관, 중앙아트홀 등과 연계해 ‘문화를 통한 원도심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립예술단 관현악단 희망콘서트./포항시 제공
포항시립예술단 관현악단 희망콘서트. /포항시 제공

아울러 시민들이 쾌적하고 품격 높은 공연 환경 속에서 문화를 누릴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문화시설 개선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은 무대의 다양한 효과와 표현을 높이기 위한 무빙라이트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중앙아트홀은 옥상 보수 공사의 시행으로 무대·객석·연습실 등의 누수를 방지해 쾌적한 공연 환경을 조성하고, 대잠홀은 음향시설·조명·무대기계장치 등을 교체해 예술가들이 고품격 공연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공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문화예술팩토리’ 조감도. /포항시 제공
‘문화예술팩토리’ 조감도. /포항시 제공

이외에도 지역주민을 위한 전통문화예술공간인 포항문화원을 ‘경북 제1의 도시’ 포항의 위상에 걸맞게 시설 개선 및 환경 정비를 하고, 지역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편안하게 문화를 누리고, 삶의 만족도와 도시의 품격까지 향상될 수 있도록 문화 인프라를 더욱 늘려 포항만의 색을 가진 ‘문화도시 포항’을 활짝 꽃 피우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윤희정기자님의 최신기사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다양한 문화인프라 구축으로행복 '문화 도시 포항' 만든다 - 경북매일신문 )
https://ift.tt/3Af06KT
문화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다양한 문화인프라 구축으로행복 '문화 도시 포항' 만든다 - 경북매일신문"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