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3년만에 회사 존폐 위기에 놓인 저비용항공사(LCC) 이스타항공의 '벼랑' 탈출이 여전히 '첩첩산중'이다.
제주항공과의 인수 계약이 무산된 이후 이스타항공 노사·노노 갈등은 심화했고,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을 둘러싼 논란은 정치권으로까지 확대됐다.
3일 이스타항공 노조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이달 14일 직원 605명을 정리해고한다. 많게는 1천600명이었던 직원은 400여명으로 축소된다.
이스타항공의 구조조정은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급작스럽게 이뤄졌다.
이상직 의원이 2007년 10월 전북 군산을 본점으로 설립한 LCC인 이스타항공은 심각한 경영난으로 M&A가 추진됐다.
제주항공[089590]은 지난해 12월 이스타항공 인수 발표를 했지만, 올해 7월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며 인수 계약 해지를 선언했다.
이스타항공은 재매각을 위한 고육책으로 정리해고와 희망퇴직을 통한 인력조정을 추진했다.
하지만 조종사 노조는 "직원 정리해고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법정관리를 두고 노조는 직접 신청하겠다는 의지까지 드러내지만, 사측은 신규 투자자 확보 이후 신청해야 한다며 대립하고 있다.
조종사 노조는 "직원 해고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무급휴직, 희망퇴직, 법정관리, 채무조정을 한 뒤 인력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측이 직접 법정관리를 신청한다면 경영진의 배임·횡령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체불된 임금으로 임금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채권자 자격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반면 사측은 현재 상태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하면 법원이 회생 가능성을 낮게 평가해 기업 청산 절차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반박했다.
인력 감축 등을 통해 회사 재정 상태를 개선하고, 인수 대상자를 찾은 다음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회사 파산을 막을 수 있다는게 사측의 논리다.
직원 전체를 대표하는 근로자대표단 역시 "법정관리는 자칫 청산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면서 사측의 입장을 사실상 지지했다.
근로자대표단이 조종사 노조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노노 갈등도 표면 위로 드러났다. 근로자대표단은 최근 입장문을 내고 "불필요한 분란을 만들어 회사 재매각 추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조종사) 노조 행위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창업주인 이상직 의원이 "이스타항공과 직원 일자리를 되살려놓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했지만, 그를 둘러싼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 의원 탈당을 두고 야당은 여당의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고, 민주노총 등 노조는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조종사 노조는 "8개월 임금 체불, 4대 보험료 미납 및 횡령 등은 이 의원과 경영진이 이스타항공 매각을 추진하며 벌인 일"이라며 "운항 재개와 고용유지를 위한 구체적 계획 없이 말로만 책임을 다하겠다고 탈당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이 탈당이 아닌 사재 출연을 해서 회사를 살려야 한다"면서 조세범 처벌법 위반 및 사회보험료 횡령 혐의로 그를 검찰에 고발했다.
국민의힘도 이 의원을 횡령·배임·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데 이어 이스타항공 경영진이 임직원을 상대로 이 의원의 후원금 납부를 사실상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하는 가운데 이스타항공은 회사를 정상화할 유일한 방안인 재매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M&A 무산 이후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다.
매각 주관사는 인수 의사가 있는 기업 10여곳 중 인수 가능성과 적극성을 가진 기업 8곳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각 주관사는 이달 말까지 인수 기업을 선정해 회생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어려운 항공업계 상황을 고려하면 매각 주관사의 계획이 일정대로 실현될지는 '미지수'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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