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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으로 완성되는 기업의 문화 - 경북매일신문

장광일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장광일
​​​​​​​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현재는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팬데믹 상황으로, 비대면 언택트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바뀌었고, 기업에서도 대면보다는 화상으로 미팅하고 교육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비대면으로 일을 처리하면서 이해관계자와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함으로 소통이란 단어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소통은 리더의 덕목이 되었을 뿐 아니라 기업 생존을 위해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가 되었다. 기업에서 문화로 가는 혁신활동이나 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중요한 항목이 무엇인가요? 라고 물어본다면 필자는 첫번째가 소통이라 말하고 싶다. 소통(疏通)이란 사전적 의미로 막힌 것을 터버린다는 소(疏)의 개념과 사람 간에 연결을 뜻하는 통(通)이란 개념의 합성어이다.

필자는 삼통(三通)의 중요성을 자주 강조한다. 삼통은 소통, 화통, 심통인데, 소주(燒酒)로 통한다, 대화(對話)로 통한다, 마음(心)으로 통한다라고 재미있게 풀면서, 술과 음식을 먹으면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인간관계 형성 방법이라고 한다.

생각해 보면 2천년대 이전에는 한 방향 소통이 당연시 되던 시절이었다. 고도 성장을 위해 목표가 명확 했기 때문에 사장의 지시사항이 전 직원에게 얼마나 빨리 전달되는 가가 중간관리자의 추진력 또는 카리스마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현재는 직원들과 더 많은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본인의 주장보다는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추진할 때 직원에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그들과 같은 방향으로 같은 꿈을 꿀 수 있다고 본다.

독일 철학자 헤겔은 ‘마음의 문을 여는 손잡이는 바깥쪽이 아닌 안쪽에 있다’라고 하였다. 이는 강제적으로 다른 사람이 문을 열어 줄 수 없고, 다른 사람이 아닌 스스로가 마음의 문을 열고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해와 바람’이란 이솝 우화를 보면 바람과 해는 누가 더 힘이 센 지에 대해서 다투었고, 지나가는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 내기를 한다. 바람은 강한 바람을 힘차게 뱉어냈지만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데 실패했고, 부드럽고 따스한 햇살을 비춘 해는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데 성공한다.

이 이야기에서의 교훈은 강함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부드러움이 이기는 것이고, 나그네가 외투를 스스로 벗을 수 있도록 해님이 배려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필자는 소통 노하우라 하면 진심 어린 대화(對話), 존중하는 경청(傾聽), 사려 깊은 배려(配慮)를 꼽고 싶다.

P사는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기 위하여 각 부서별 별도의 소통 섹션 조직을 구축하고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해당 직원의 다면 평가가 담당임원 승진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기업의 좋은 문화는 진정한 소통으로 완성된다고 본다. 진정한 소통이란 단순한 의사전달을 넘어서서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쌍방향 소통을 말한다. 한사람의 직원이라도 마음의 문을 스스로 열고 나올 수 있도록 나부터 실천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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